- 저자 : 김명교
- 출 판 사 : 언더라인
- 출판년도 : 2023년
- 청구기호 : 598.48 김34ㅇ
“문해력,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의 가장 중요한 생존 능력입니다”
★ 40만 명 구독자 〈교육대기자TV〉 방종임 추천!
★ 전국교사작가협회 책쓰샘 추천!
★《초등 엄마 거리두기 법칙》저자 청도중앙초 교장 엄명자 선생님 추천!
★《교과서는 사교육보다 강하다》 저자 · 중등 국어 교사 배혜림 선생님 추천!
★《초등 집공부의 힘》 저자 · 초등 교사 이진혁 선생님 추천!
★《공부 자존감은 초3에 완성된다》 저자 · 초등 교사 김선 선생님 추천!
15년 차 교육 기자로 활동하는 저자는 문해력 저하로 고민이 많은 초등 학부모를 위하여 ‘문해력 호기심을 깨우는 법’을 책으로 출간했다. 오래 기간 교육 기자로서 활동하면서 문해력 문제로 고민하는 학부모와 선생님, 뜻을 몰라 답답해하는 아이들을 만났다. ‘현재 우리 아이들의 문해력 수준과 문제’를 생생하게 담아냈으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에서의 문해력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어떤 목적을 갖고 문해력을 키워나가야 하는지, 문해력 호기심을 깨우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이 책에 담아냈다.
저자는 읽지 않고는 교과서를 포함한 어떤 글도 이해할 수 없고, 상대방의 의도 또한 파악할 수 없고,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도 없으며, 더 나아가서는 변해가는 사회의 변화를 따라갈 수 없다고 말한다. 문해력은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넘어 ‘세상을 보는 태도’라고 볼 수 있다. 문해력은 미래 사회의 생존 능력 중 가장 중요한 것이며, 저자는 우리 아이들에게 말하기와 글쓰기라는 무기를 손에 쥐어 세상에 내보내야 한다고 강조한다.
1~2장에서는 문해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점과 문해력을 왜 키워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3장~5장에서는 문해력 호기심을 깨우는 세 가지 태도를 자세하게 다룬다. ‘읽는 태도(부모와 함께하며 읽는 즐거움을 깨우는 법), 이해하는 태도(한자어를 비롯한 어휘력을 늘리는 법), 표현하는 태도(일기 쓰기로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을 내려놓고, 신문 쓰기를 통해 자기표현과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법)’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이 책은 읽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판단하는 힘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할 줄 알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가 갖춰야 할 기본 역량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