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수업 : EBS 다큐프라임 특별기획 : 우리 미래가 여기에 있다
						EBS <100세 쇼크> 제작팀 지음  ; 김지승 글윌북 
													( 출판일 : 2018-11-10 )
						
						
						
							작성자 : 
																	윤○아															
							작성일 : 2024-08-09
							
								페이지수 : 216
								
								상태 : 승인
							
						 
						
					 
				 
			 
			
				40을 바라보며, 올해 할머니가 고인이 되는 상황을 겪으며, 은퇴와 그 후의 삶을 상상하게 되었다. 
100세 시대 생애주기별 연령에 의하면 17세까지 미성년, 17세~65세는 청년, 65~79세 중년, 그 이후 99세까지 노년, 100세 이상은 장수 노인으로 구별된다. 나는 아직 팔팔한 청년이다. 하지만 벌써 건강이 걱정되는... 어떻게 인생을 의미있고 즐겁게 살 것인가.
돈과 건강, 가족을 비롯한 정서적 지지, 직업이 있는 것이 인생을 더 즐겁게 만든다. 예전 유튜브에서 들었는데 은퇴 후 행복한 삶은 친구와 등산을 다녀오는 길에 막걸리 한잔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 하였다. 친구라는 인간관계, 등산이라는 건강, 막걸리 한잔의 경제적 능력을 지닌 사람이니깐. 
좋아하고 재미있는 일을 하면 마음이 안늙는단다. 죽기 전까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반짝반짝한 눈빛을 지니며 행복한 미소를 낼 수 있기를 바란다. 
"노인은 늙은 결과가 아닙니다. 살아온 것의 결과입니다. 죽음을 앞두고 허무하고 허망하게 지낼 게 아니라 잘 익은 열매처럼 점점 더 좋은 향기가 나고 좋은 영양가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러려면 평화로워야 해요. 평화로우면 자기가 행복해야 하고, 자기가 기뻐야 해요. "
책 속의 채현국 이사님의 말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