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모르는 민주주의: 자본주의와 자유주의의 불편한 공존
마이클 샌델 지음; 이경식 옮김와이즈베리:
( 출판일 : 2023-03-16 )
작성자 :
이○미
작성일 : 2024-06-12
페이지수 : 440
상태 : 승인
'정의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정치학자 마이클 샌델이 이번 책을 통해서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불편한 공존을 이야기한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 권력의 견제를 위한 방법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켰고 선거를 통해 우리를 대표하는 사람을 선출해왔다. 하지만 자본주의의 발전은 사회에 경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을 탄생시켰고, 정치쪽으로는 선거를 통해 권력을 견제하지만 자본주의에서는 선출되지 않은 경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제대로 된 견제를 받지 않고 권력을 휘두르고 있으며, 그로 인해 민주주의 제도도 본질을 잃고 훼손되는 상황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시민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효능감을 충족하려면 자치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경제적 강자에게 민주적 책임을 지우는 정치제도가 마련되어야 함을 말한다. 그리하여 시민은 자신들이 공동의 사업에 참여한다고 느낄 정도로 서로에 대한 동일성을 충분히 느껴야 한다. 이는 우리가 처한 곤경의 두 가지 측면, 즉 경제적 강자의 책임 회피와 양극화의 고착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 것이다.
그리하여 저자는 양극화를 누그러뜨리고 효과적인 민주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공적 삶을 재구축해야 할 것인지를 이 책을 통해 모색하고 있다.
저자는 그 방법으로 함께 꾸려나가는 공적 삶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개인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시민에게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모든 시민이 권한을 가지기 위해서는 시민의식이 필요하며, 민주주의의 불만을 걷어낼 동력은 결국 시민에게 있음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올바른 질문을 포착하고 토론을 통해 기본 가치를 세울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