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안내

  • 책으로 행복한 청주
  • 책읽는청주
  • 사업안내

one book one city한 책, 한 도시다양한 인종과 민족으로 구성된 지역주민이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통합을 이루었다는 성공 모델이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책 읽는 청주』독서 운동의 모체인 ‘한 책, 한 도시’(OneBook OneCity)' 독서운동은 1998년 미국 시애틀 공공도서관에서 처음으로 시작 되었다.
다양한 인종과 민족으로 구성된 지역주민이 같은 책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통합을 이루었다는 성공 모델이 있는 프로젝트이다.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은 지역 사회의 공공 도서관이 자치단체, 각종기관 · 단체,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연결된 네트워크를 만들고, 같은 책을 읽고, 관련된 각종 행사와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읽기’의 경험을 최대한 확대시킬 수 있다.
또한 ‘혼자 읽기’에서 나아가, 토론을 통한 ‘생각 나누기’를 시도하여, 나와 남의 다름과 같음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면서, 지역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공고히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충남 서산, 전남 순천, 강원 원주, 부산과 서울 등 여러 도시에서 크로 작은 규모로 이 독서운동이 진행되어 왔고, 우리 고장에서는 2006년 처음으로 「책읽는청주」라는 이름으로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의 문을 열게 되었다.
또한 「책읽는청주」 시민독서운동은 청주시(청주시립도서관)가 주최하고 청주교육지원청과 책읽는청주 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함으로서 민 · 관이 함께 협력하여 만들어감으로서 그 반향이 한층 클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용한 것은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참여와 관심이다.

청주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이 한 권의 책을 함께 읽으면서 아이들과 어른들이 그동안 잊었던 책 읽기의 즐거움을 되찾고 , 책과 더욱 가까워져, 또 다른 한 권의 책을 펼치기 시작한다면... 그리고 그 안에서 다름 사람, 다른 시대, 다른 삶의 이야기가 열어 주는 새로운 세계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면, 얼마나 멋진 일이겠는가?
그렇게 해서 한권의 책이 우리의 삶을 조금은 달라질 수 있게 한다면!

TOP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도서관이용안내 자료검색·이용 참여마당 독서공감 책으로 행복한 청주 작은도서관 나의도서관